다세포 소녀 (2006)

06년에 B급달 궁 작가의 인기 웹 코믹 만화를 원작으로 영화 스캔들로 유명한 이·재용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영화화했다.내용은 원작 그대로. “변태 천국”낭비한 고등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의 이야기이다.중견 배우 중에는 임·예진, 이·원정, 김·수미 등의 감초 전문 배우만 쓰고 남은 주역을 모두 신인 배우로 기용하고 의욕적으로 출발했다. 게다가 스캔들로 주가를 상승시킨 이·재용 감독의 이름 값을 것으로 세상의 주목을 받고, 또 원작 만화 자체가 매우 재미 있고 인기도 높은 제작 발표 때부터 상당한 기대를 모았다.그러나 막상 나온 결과는 궁극의 최악. 대부분의 사람이 입을 모아 한국 영화 사상 최악의 작품인 긴급 조치 19호보다 떨어진다고 평가했다.영화의 주인공인 가난을 짊어진 소녀를 연기한 김·옥빙의 “된장녀”발언 때문에 누리꾼들에게 뭇매질되어 영화가 개봉되기 전부터 사람들은 날카로워졌다.그런 최악의 상황에서 영화는 B급 영화를 표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작 의도를 무시된 채 철저히 짓밟혔다.그러나 그것이 여론에 휘둘린 대중의 우매함에서 시작된 것은 아니다. 다만 김옥빈의 “된장녀”발언 때문에 그런 결과가 초래된 것도 아니다.문제는 작품 자체에 있다.원래 B급 영화를 목표로 하고 있어 신인 배우들을 대거 기용. 정말 처절한 연기력을 보인 것은 간과할 수 있다. 원작 만화와 비교하면 너무 열악한 연출 감각은 실사 영화의 합성이라는 이유로 납득할 수 있다. 원작의 다양하고 개성적인 캐릭터를 단 1시간 45분여 만에 모두 담기엔 무리가 따르기 때문에 그 비중을 조정한 것도 어쩔 수 없이 선택이라고 본다.극중에서 적잖은 삽입된 뮤지컬 음악은 사실 애니메이션에서 주로 쓰는 기법이며 영화 속에서는 인도 영화가 그런 스타일이 많아서 그리 나쁘진 않고 또 영화 개봉 전부터 지겹게 울렸던 “흔들녀”이벤트도 적당히 볼 가치가 있었다.그러나 당초 여론으로 광고를 낸 두 눈의 눈아이는 원작의 에피소드 2개를 재현하고 퇴장하고 가난을 등에 업은 소녀인 김·옥빙을 지나치게 부각시키고, 앤서니와 스위스 전학생을 맞춘 기괴한 설정의 캐릭터와 결합되어 어둠이 깔리고 있다.후반 40여분 만에 가난을 짊어진 소녀의 사교계 데뷔를 시작, 갑자기 등장한 검은 마수와 거대 몬스터에 나온 김·수미. 그리고 그런 괴물에 대항한 전교생의 기괴한 공격, 그 다음에 한국 영화사에 남을 충격의 CG까지 컬처 쇼크를 일으키는 요소가 곳에 산재하고 있다.나는 그동안 남이 안 보는 영화를 많이 봤기 때문에 B급 영화에 대한 내성이 높은 것은 물론 애정도 갖고 있다. “스노우 맨”로 출시된 잭·프로스트도 봤고, 북두 아라마키 한국판에 “반대 왕”리키오도이츠판, 토로 마사 영화까지 다 봤어그러나 이 다세포 소녀 영화판은 그런 기존 B급 필은 아니다. 이것은 분명히 사도이다!왜냐하면 아무리 B급 영화라고 해도 인과성이라는 것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터무니 없고 황당한 설정을 낼 수 없기 때문이다. 즉 최소한의 개연성, 그리고 설득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피터 잭슨 감독의 “고무 인간”의 마지막에서 굶주린 외계인이 지구인을 햄버거로 하려는 무서운 계획에 맞서고, 마을 청년 4명이 각종 흉기를 쓰고 싸우고 종극에 이르러서는 우주인 생존자가 들어간 집이 우주선으로 바뀌어 우주로 날아가는 전개도 왜 그렇게 되었을까? 라는 의문에 대한 답을 준다.하지만 이는 설득력 없이 갑자기 본작과 전혀 안 어울리는 이상한 것을 넣으면 스토리가 깨질 것이다. 라스트 20분의 그것은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고 연출했는지 모르겠다.배우들의 연기를 못 해서 스토리 유치한 건 아무래도 좋다는 것이다. 그야말로 B급 영화의 매력이니까. 그러나 그런 잡스러운 이야기는 정말 할 수 없다!그러나 그래도 먹을 만한 2개의 장점에서 최악 중 최악의 긴급 조치 19호보다는 낫다고 자신 있게 할 수 있다.첫째는 작품의 본성 정도. 긴급 조치 제19호는 연예인의 까메오 출연”임베디드 극장판”에 불과하다. 스토리를 보면 영화라고 부를 수도 없다. 여기서 나오는 가수들은 스스로는 아무것도 안 하고 거대한 국가 권력에 대항하고 운명을 거스르는 역을 음악을 사랑하는 가면을 씌우는 가수 파승로 바뀐 대중을 자신의 안위를 위한 제물로 바치다. 웃자고 만든 영화치고는 가수가 무슨 고결한 존재로 대중은 늘 개들 동원할 저글링화시킨 설정. 그 오만한 설정의 바닥에 깔린 추악하고 더러운 가수의 본성이 눈살을 찌푸린 것에 비하면 오히려 다세포 소녀 영화판은 그런 불순한 의도가 없다는 측면에서 정도를 지킨 것이다.두번째는 창작. 분명히 결과는 좋지 않았다. 원작자의 B급달 궁 작가로 명성을 더럽히는 만큼 최악이었다. 그러나 뮤지컬의 삽입과 가난한 소녀가 맞은 결말, 그리고 가난한 너의 캐릭터성을 부각한 것은 그래도 호의적으로 볼 수 있다.결론은 “비 추천”. 긴급 조치 19호,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과 함께 한국 3대 쿠소 영화로 꼽고 싶다(평화의 시대를 비롯한 대중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쿠소 영화는 논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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